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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포토샵강의 투쟁력 부각·협상 지렛대 ‘기회’…이 대통령 회동 피할 이유 없는 장동혁 |
| 내용 | 포토샵강의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회동 제안에 “어떤 형식으로, 어떤 의제를 갖고 대담을 할지 협의한 후 응할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선 장 대표가 회동에 참석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다만 이번 회동을 자신의 투쟁력을 보이고, 야당의 요구를 관철하는 지렛대로 활용하려는 모습이다.
장 대표는 28일 당 연찬회가 진행되는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 대통령의 회동 제안에 대해 “정식 제안이 오면 그때 검토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러 사람이 모여 앉아 식사하고 덕담 나누는 영수회담이라면 난 영수회담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제1야당 대표와의 회담이라면 분명한 형식과 절차가 있을 것이다. 난 형식과 의제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그는 “예를 들면 한·미 정상회담을 막연히 홍보하는 자리가 아니라 국민들께 정확하게 어떤 합의가 있었고, 정확히 무엇을 주고받았는지 분명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며 “야당이 제안하는 것들에 일정 부분이라도 수용할 마음의 준비가 돼 있어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대체로 장 대표가 회동에 응할 것이라고 본다. 대통령의 회동 제안을 거부하면 야당에 대한 여론이 악화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의 결과를 공유하는 회동에는 예전에도 관례적으로 제1야당 대표가 참석해왔다.
한 국민의힘 당직자는 통화에서 “당대표가 되자마자 대통령과 회동 기회가 왔는데 안 가겠나”라며 “대통령에게 시원하게 한마디 하고 올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4월 이 대통령이 야당 대표로 윤석열 전 대통령과 만나 15분 동안 A4용지 10장에 달하는 원고를 읽으며 작심 발언을 쏟아냈던 것을 장 대표가 입장을 바꿔 재현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장 대표가 회동 거부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은 이 대통령과 여당에서 양보를 이끌어내는 전략이란 해석이 나온다. 자신을 뽑아준 강성 보수 당원들에게 호락호락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려는 목적도 있어 보인다. 장 대표가 이 대통령과 여당에 할 수 있는 요구로는 국민의힘이 반대하고 있는 특검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법안의 철회 및 속도 조절, 국민의힘 추천 몫 국가인권위원 선출안 본회의 통과, 음주운전과 막말 등 논란이 불거진 최교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 등이 거론된다.
장 대표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회동에서 만날지도 관전 포인트다. 둘 다 대표 취임 후 상대 당을 예방하지 않으면서 두 사람은 아직 국회에서 만나지 않았다. 회동이 성사되면 이 대통령 주재로 두 사람이 처음 악수하고 대화하는 장이 열릴 수 있다. 장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왜곡과 망상으로 점철된 정치 공세에는 답할 필요가 없다”고 정 대표를 비판했다. 전날 정 대표가 페이스북에 “윤석열 탄핵·노상원 수첩 찬성하냐”고 질문한 데 대한 응수였다. 그는 “(정 대표가)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시절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꼭 끼어들어서 깨알같이 질문하던 모습이 다시 떠올랐다”고 말했다.
이날 원내대표 출신 중진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김건희 특검의 구속영장 청구는 회동 성사에 변수가 될 수 있다. 권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 및 구속을 두고 여야 간 갈등이 커질 경우 대통령과 야당 대표 간 회동이 무산될 수 있다.
김민수 최고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나와 “민주당 지지율이 급락했는데 반등 효과를 얻기 위해서 하는 회동이면 장 대표는 병풍밖에 안 된다”며 “최소한 야당에 대한 정치 보복성 수사 중단, 특검 수사 범위 무작위 확대 방지, 입법에서 야당과 협치 등 의제는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공사가 본격화되면서 공사에 따른 부분적 교통통제가 시행된다. 일부 구간에서 출퇴근 시간대 교통 혼잡이 예상됨에 따라 대전시는 우회 통행 등을 안내하고 있다.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 노면전차(트램) 지하화 구간인 대전역 지하차도와 서구 불티고개 지하화 공사가 다음달 시작된다고 27일 밝혔다.
대전역 지하차도는 기존 지하차도 일부를 포함해 총연장 295m 구간의 지하차도를 만드는 형태로 다음달 1일 공사가 시작된다. 공사에는 24개월 가량이 소요된다. 이 기간 기존 6차로가 3~4차로로 축소 운영된다.
불티고개 구간에서는 도마삼거리에서 불티구름다리까지 총연장 560m의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공사가 다음달 2일부터 진행된다. 공사 기간은 36개월로 예정돼 있으며, 기존 8~10차로가 최대 4~6차로까지 축소된다.
공사 기간 도로 전면 통제는 실시되지 않지만, 차로가 줄어듬에 따라 교통 혼잡과 불편이 예상된다. 대전시는 방송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옥외광고 등을 통해 차량 우회 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특히 불티고개가 있는 계백로 구간은 하루 평균 5만3000여대의 차량이 통행하는 곳으로, 교통 혼잡이 예상됨에 따라 도안대로와 도안동로를 거쳐 도솔터널이나 복수동 대전과기대 방면으로 우회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대전시는 공사 착공에 앞서 이날 대전역 지하차도와 서구 서부소방서 삼거리에서 공사 구간 교통 통제 계획을 알리고 시민 협조를 당부하는 캠페인도 진행했다. 한규영 대전시 트램건설과장은 “공사 기간 중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사 구간별 부분 통제를 시행하고,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있다”며 “대전트램 홈페이지( 시 공식 SNS를 통해 공사 일정과 교통 상황을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도심을 순환하는 38.8㎞ 노선으로 건설되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모두 15개 공구로 나눠 올해 전 구간 착공에 들어간다. 개통은 2028년 말로 예정돼 있다.
명가의 자존심 회복이냐, 생존을 위한 마지막 승부냐.
전북 현대와 광주FC가 12월6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코리아컵(FA컵) 운명을 건 마지막 대결을 벌인다. 지난 27일 준결승 2차전에서 전북은 강원FC를, 광주는 부천FC를 각각 제치고 결승 진출을 확정했다.
리그에서 승점 60점으로 독주 체제를 굳힌 전북은 FA컵까지 우승하면 시즌 더블 달성이 확정된다. 통산 10번째 리그 우승과 6번째 컵 우승을 동시에 노리는 전북에 이번 우승은 단순한 트로피 하나 이상의 의미가 있다.
2024년 전북은 구단 역사상 최악의 시즌을 보냈다. 38경기에서 겨우 10승만 올리며 승률 26.3%에 그쳐 강등 위기까지 간 끝에 K리그1 10위로 시즌을 마감, 창단 이래 처음으로 승강 플레이오프를 치러 체면을 구겼다.
거스 포옛 감독(왼쪽 사진)이 부임한 2025시즌 전북은 완전히 달라졌다. 22경기 연속 무패 행진으로 줄곧 선두를 지켰고, 90% 이상의 선수단 가용률로 주전들의 컨디션도 최상급을 유지하고 있다. 전진우, 콤파뇨, 티아고, 이승우로 이어지는 공격라인의 화력은 K리그 최고다.
광주FC에 이 결승전은 그야말로 생존이 걸린 승부다. 2010년 창단 이후 컵대회 결승에 처음 올랐다. 광주는 현재 전력으로는 리그 4위 안에 들어야 하는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엘리트(ACLE) 직행은 어려운 상태다. FA컵 우승은 그 하위대회인 ACL2에 진출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기회다.
광주는 재정 상태로는 K리그1 최악의 팀이다. 올해 초 41억원의 자본잠식 상태에 빠지며 운영비가 부족해 광주은행에서 단기 차입금 30억원을 실행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재정건전화 규정을 2년 연속 위반해 제재금 1000만원과 선수 영입 금지 집행유예 3년 등의 징계를 받았다. 재정 압박은 전력에도 직격탄을 날렸다. 광주는 올 8월 핵심 공격수 아사니를 이란 에스테그랄로 100만달러(약 13억원)에 이적시켰다. ACL2 우승 시 328만달러(약 45억원)의 상금을 받을 수 있어 구조적 재정적자에 시달리는 광주에 ACL2 진출은 재정 회복을 노릴 결정적 기회가 된다.
결승전 맞대결이 성사되면서 양 팀 사령탑의 인연도 시선을 끈다.
이정효 광주 감독(오른쪽)은 2025시즌을 앞두고 전북의 새 사령탑 후보로 거론됐던 인물이다.
전북은 2024년 최악의 부진 이후 감독 교체를 추진하면서 이 감독을 유력 후보로 검토했고 면접까지 진행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전북은 프리미어리그 경험이 있는 외국인 감독 거스 포옛을 선택했고, 이 감독은 광주에 남았다.
전력상으로는 전북이 우위에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지만, 2022년부터 젊은 선수들 중심으로 광주를 끌어온 이정효 감독의 전술도 전북을 상대하게 되면서 더욱 주목받는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검정특위)가 26일 검찰청 폐지를 담은 검찰개혁 법안 초안을 완성했다. 검찰 수사권을 넘겨받는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산하에 설치하는 안이 유력하다. 하지만 법무부에 설치해야 한다는 반론도 많아 향후 당·정·대(민주당·정부·대통령실) 협의에서도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검정특위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검찰개혁 법안 초안을 완성하는 비공개 회의를 열었다. 중수청을 행안부와 법무부 중 어디에 설치할지 정부조직법 개정안 초안에 담았지만 공개하지 않았다. 위원장인 민형배 민주당 의원이 지난 6월 발의했던 중수청법안, 국정기획위원회의 검찰개혁안에 따라 행안부 산하 설치가 유력해 보인다. 하지만 경찰에 더해 중수청까지 행안부에 두면 수사 권한이 비대해진다는 비판이 많다.
국가수사위원회(국수위)를 설치해 경찰,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통제한다는 구상을 두고서도 정권이 수사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위 내부에서도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정특위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수사를 어떻게 통제할 것인지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며 “향후 당·정·대 논의에 따라 국수위는 강해질 수도 있고 아예 없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검정특위는 이날 공소청법·중수청법·국수위법의 초안을 마련했지만 민주당이 9월 정부조직법과 묶어 입법에 나설지는 불확실하다. 민주당은 특위 초안을 토대로 당·정·대 협의와 국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친 당론안을 9월25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할 계획이다. 추가 논의 과정에서 각 기관의 권한이 조정되거나 추석 이후 ‘후속 입법’으로 미뤄질 수 있다.
당·정·대 협의 주체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행안부에 중수청을 두거나 국수위를 설치하는 안에 부정적 입장이라는 점도 변수다. 정 장관은 전날 국회에 출석해 행안부에 중수청을 두는 방안에 대해선 “1차 수사기관의 권한이 집중돼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고려해야 한다”고, 국수위에 대해선 “민주적 통제 관점에서 상당히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공소청(현 검찰)의 보완수사권 존치와 수사지휘권 부활도 고려하고 있다. 정 장관은 전날 국회에서 “1차 수사기관이 전건송치(자체 종결한 사건까지 모든 사건을 공소기관에 보내는 것)를 하지 않는다면 (검사에게)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치 수사의 도구로 남용됐던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고 적었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민주당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초안은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며 “9월25일 검찰청 폐지라는 불가역적 부분은 예정대로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정부조직법을 포함해 전체 개별법을 다 본다”며 “초안을 갖고 완성도를 높여 나가는데 정당 간 논의 등 공론화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분당성추행변호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