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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주식정보 ‘월드스타’ 테일러 스위프트, 동갑내기 풋볼선수 트래비스 켈시와 약혼 |
| 내용 | 주식정보 세계적인 팝가수 테일러 스위프트가 2년여 교제 끝에 미국프로풋볼(NFL) 캔자스시티 치프스의 트래비스 켈시와 결혼한다.
스위프트는 26일(현지시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당신의 영어 선생님과 체육 선생님이 결혼해요”라고 밝혔다. 영어 가사의 노래를 부르는 자신을 영어 선생님에, 풋볼선수인 켈시를 체육 선생님에 비유했다.
꽃이 가득한 아름다운 정원에서 결혼을 약속하는 두 사람의 사진 5장도 함께 올라왔다. 켈시가 무릎을 꿇고 스위프트에게 청혼하는 듯한 모습과 약혼반지를 낀 두 사람이 손을 잡고 있는 모습 등이 사진에 담겼다.
스위프트는 게시글의 배경 음악으로 자신의 곡인 ‘쏘 하이 스쿨’(So High School)을 골랐다. “널 볼 때마다 난 고등학생이 된 것만 같아”라는 가사의 이 노래는 그가 켈시를 위해 작사한 곡으로 알려져 있다.
두 사람의 인연은 2023년 7월 켈시가 한 팟캐스트에 출연해 “콘서트장에서 스위프트에게 전화번호가 적힌 팔찌를 건네주고 싶었지만 실패했다”고 밝힌 뒤 시작됐다. 스위프트는 최근 당시를 회상하며 “켈시의 공개 고백은 마치 1980년대 존 휴스 영화 속에 있는 기분을 들게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두 달 뒤인 같은 해 9월 두 사람은 공개 열애를 시작했다.
이후 두 사람은 서로의 콘서트장과 경기장을 오가며 사랑을 키웠다. 지난해 2월 스위프트는 4일에 걸친 일본 도쿄돔 콘서트가 끝난 직후 슈퍼볼 결승에 진출한 켈시를 응원하기 위해 미국 라스베이거스로 날아가는 ‘극한 스케쥴’을 소화하기도 했다.
각계의 축하가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지지자인 스위프트를 향해 공개적 비판을 하기도 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국무회의에서 “켈시는 훌륭한 선수이자 남자다. 스위프트도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에게 행운을 빈다”며 두 사람의 결혼을 축하했다. 이날 NFL도 두 사람의 결혼 소식 게시물을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공유했다.
인스타그램 측은 스위프트의 게시물이 6시간이 채 되기도 전에 100만건의 리포스트 역사를 썼다고 밝혔다.
AP통신은 “2년간 전 세계 수백만명의 팬들을 매료시킨 러브 스토리의 동화 같은 결말”이라고 전했다.
한전KPS가 하청업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할 의무가 있다는 법원 판단에 따라 발전소 경상정비 업무를 맡은 하청 노동자들이 공기업 정규직으로 전환될 길이 열렸다. 2019년 ‘김용균 특별노동안전조사위원회’가 정부에 발전소 경상정비 분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권고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는데, 이날 판결로 권고안을 이행하라는 노동계의 요구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태안화력 고 김충현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사고 대책위원회’는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죽음을 외주화해온 공기업 한전KPS의 구조적 범죄가 법의 심판을 받았다”며 “한전KPS는 항소하지 말고 직접 고용과 정규직화를 지체없이 추진하라”고 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41부(재판장 정회일)는 이날 공공운수노조 한전KPS비정규직지회 소속 노동자 24명이 제기한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 1심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 원고들은 지난 6월 태안화력발전소에서 홀로 작업하다 숨진 김충현씨의 동료들로, 한전KPS 하청업체(한국파워O&M, 삼신 등) 소속이다. 법원이 공기업의 외주화 관행에 위법 판단을 내린 것은 이례적이다.
대책위는 한전KPS에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즉각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파견법을 위반했다는 사실이 인정됐기 때문에 파견법에 따라 원고별로 최초 입사일 기준으로 한전KPS가 직접 고용할 의무가 생긴다는 것이 대책위 측 주장이다. 2005년 7월1일 이전 또는 2005년 7월1일~2010년 8월1일에 입사한 하청노동자들은 최초 입사일로 2년이 지난 시점부터, 2010년 8월2일~2012년 8월1일에 입사한 이들은 2012년 8월2일부터, 2012년 8월2일 이후에 들어온 이들은 입사일부터 즉시 한전KPS가 고용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한전KPS에 직접 교섭하자고 했다. 박정훈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판결에 따른 후속 대책 마련을 위해 한전KPS와의 교섭을 요구할 예정”이라며 “판결문이 아니라 한전KPS와 노조의 합의서가 작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노동계는 한국서부발전 → 한전KPS → 하청업체로 이어지는 다단계 하도급 구조가 안전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사고를 만드는 근본 원인이라고 본다. 대책위는 “다단계 구조 속에서 1억원의 노무비가 4900만원으로 삭감됐다며 “그동안 차별로 인해 발생한 임금 손실과 고통에 대한 정당한 배상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대책위는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도 공공부문에 불법파견과 외주화를 철폐하겠다는 방침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소송 대리인단에 속한 권영국 정의당 대표는 “이재명 정부와 발전사·한전KPS는 발전소 운전·정비 업무의 외주화란, 명목이 도급일 뿐 그 실질은 불법파견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발전소 운전·정비 업무의 외주화에 대한 전면적인 시정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동일한 조건에서 일하고 있는 하청노동자들 모두를 직접 고용해야 한다”고 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정유소와 가스단지 등 에너지 인프라를 집중 타격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재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정상회담 기대가 낮아진 가운데, 우크라이나가 계속되는 러시아의 공세에 맞서 전투 동력을 약화시키려는 전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우크라이나가 최근 며칠 동안 러시아의 에너지 인프라 10곳을 공격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당국은 우크라이나 독립기념일인 지난 24일 레닌그라드 우스트-루가 지역에서 최소 10여대의 드론을 격추했으나, 이 과정에서 에너지 대기업 노바텍이 운영하는 연료 수출 터미널과 생산단지에 대규모 화재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같은 날 우크라이나 국경과 가까운 러시아 쿠르스크 원자력발전소에서도 드론 공격으로 불이 났다.
러시아 남부 최대 정유시설인 볼고그라드의 류코일 정유소, 러 국영기업 로스네프트가 운영하는 리야잔 지역의 정유공장 등도 이달 우크라이나의 공격을 받아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등의 피해를 입었다. CNN은 이달 공격을 받은 에너지 시설 10여곳의 연간 연료 생산량은 4400만t으로 러시아 생산 능력의 10% 이상이라고 전했다.
우크라이나의 표적 공격은 러시아의 전쟁 자원을 감소시키기 위한 시도로 보인다. 현지 언론 키이우 인디펜던트는 레닌그라드 에너지 시설 공격 배후가 우크라이나 보안국(SBU)이라고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SBU 관계자는 “드론 공격은 러시아가 전쟁 수행에 필요한 외화 유입을 줄이고 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군사정보국(HUR)은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점령군의 전투 능력을 감소시키고, 특히 연료 및 유류 보급 측면에서 병참 능력을 불안정화하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력 공격을 중단하도록 강제하는 조치를 체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측 가스·전력 시설을 집중 공격한 데 대한 보복 성격도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독립기념일 연설에서 “적군이 우리의 에너지 인프라를 공격해 우리에게서 빛과 열을 빼앗으려 한다면, 그들의 석유 정제 시설 역시 불타오를 것”이라며 “그것이 정의”라고 말했다.
‘에너지 타격’은 푸틴 대통령에 대한 러시아 내부 여론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전쟁 장기화와 서방의 제재로 재정 지출, 물가 상승이 심각한 상황에서 고유가까지 겹쳤기 때문이다. 유로뉴스는 휘발유 공급 차질로 일부 지역 주유소 앞에 긴 줄이 늘어서고, 에너지 쿠폰제가 도입돼 기관·기업에만 휘발유가 판매되는 사례도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앞서 러시아는 국내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말 휘발유 수출을 금지한 바 있다.
CNN은 “우크라이나에게 있어 에너지 시설 공격은 ‘결국 러시아가 이길 것’이란 주장에 맞서는 수단”이라며 “전문가들은 (공격이) (러시아의) 고물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러시아가) 휘발유 수출 금지 조치를 가을까지 연장하게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자동차의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이오닉9이 출시 6개월 만에 판매량 1만5000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25일 현대차에 따르면 아이오닉9은 지난 2월 국내에 처음 출시된 후 글로벌 시장에서 모두 1만4391대(해외 9646대·국내 4745대)가 팔렸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도 북미 시장을 비롯한 해외 실적이 특히 눈에 띈다. 국내 출시보다 2개월 늦은 4월부터 수출을 시작했는데, 4개월 만에 누적 해외 판매량이 국내의 2배를 넘어섰다.
미국 시장에선 ‘관세 폭탄’을 맞은 완성차 업계의 소비자 가격 인상 움직임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전에 서둘러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패닉 바잉’ 열풍이 불면서 판매량을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5월 첫 출시 이후 3개월 동안 2086대가 팔렸다.
아이오닉9의 수출 물량은 현대차 아산공장에서, 미국 물량은 현지 전기차 기지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생산된다.
아이오닉9은 현대차그룹과 국내 배터리 기업인 SK온의 합작품이라는 점에서 출시 전부터 관심을 받았다. 아이오닉9에는 SK온의 110.3kWh(킬로와트시) 규모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가 들어간다.
통상 60∼70kWh의 배터리가 실리는 중형차보다 동일 대수 판매 시 적게는 50%, 많게는 80%까지 배터리 물량 판매 효과가 커진다. 또 미국 현지 판매가 많아질수록 SK온이 받게 될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규모도 늘어난다.
SK온은 조지아 1, 2공장에서 현대차그룹 전기차용 배터리를 생산·공급 중이고, 현대차그룹과 35GWh(기가와트시) 규모 북미 합작 공장도 건설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HMGMA를 중심으로 현지 생산을 늘려 ‘관세 충격’을 우회하는 한편, 하이브리드차도 함께 만드는 등의 유연한 ‘혼류 생산’ 체제 가동으로 오는 9월30일로 예정된 전기차 보조금 종료 이후의 수요 감소에 대비할 방침이다.
서울 강남구가 전기차 충전소 화재 예방을 위해 자치구 중 최대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지하주차장 안전시설 설치 지원 사업을 확대한다고 25일 밝혔다.
구는 상반기 1억2000만원의 보조금 지원에 이어 하반기에도 2억5000만원을 추가 편성해 더 많은 시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운영 중인 공동주거시설(아파트·오피스텔·연립주택 등)이다. 서울시와 협력해 설치 비용의 50%를 지원하며 지하주차장 면수에 따라 417만원에서 최대 1667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지원 품목은 배터리 이상 징후를 진단하는 공동관제시스템·상방향 직수장치·배터리 온도 모니터 시스템·열화상 카메라·간이 스프링클러·조기 반응형 스프링클러 헤드·영상분석 기반 화재 감지 카메라 등이다.
신청을 원하는 시설은 지원 신청서와 설치 장소, 설치 계획서 등을 준비해 오는 9월 5일까지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세부 내용은 구청 홈페이지 공고문(2025년 하반기 공동주거시설 전기차 충전소 안전시설 설치 보조금 지원사업 안내)에서 확인하면 된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이번 추가 지원은 구민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바탕으로 마련된 것”이라며 “녹색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동시에 화재 예방 안전 장비를 갖춰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조루치료제구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