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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야구게임 별거 중인 사실혼관계 여성 살해한 40대 남성 도주 후 자수 |
내용 | 야구게임 별거 중이었던 사실혼관계 여성을 찾아가 살해한 4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이 남성은 범행 후 도주했으나 자수했다.
경기 평택경찰서는 A씨를 살인혐의로 긴급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A씨는 지난 13일 오후 9시부터 자정까지 사실혼 관계의 아내 B씨(40대)가 사는 아파트를 찾아가 목을 졸라 살해한 뒤 달아난 혐의를 받고 있다.
B씨는 14일 0시 27분쯤 귀가한 B씨의 아들에게 발견됐다. B씨의 아들은 “어머니가 쓰러져 숨을 쉬지 않는다”고 119에 신고했다.
구급대원은 심폐소생술(CPR)을 하며 B씨를 병원으로 옮기며 경찰에 공조요청을 했다. B씨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이날 오전 4시쯤 사망했다.
경찰은 아파트 폐쇄회로(CC)TV 영상 등을 토대로 A씨의 행적을 발견, 그가 범행을 저지른 뒤 도주한 것으로 보고 추적에 나섰다.
A씨는 경찰에 “자수하겠다”는 연락을 해왔고, 이날 오전 11시58분 경찰서를 찾아왔다. 경찰은 A씨를 긴급체포했다.
A씨는 경찰조사에서 최근 별거를 시작했으며, B씨를 찾아가 재결합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하자 화가 나서 범행을 저질렀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조사를 마치는대로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B씨의 시신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할 방침이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7월29일 국무회의에서 포스코이앤씨 사망 사고에 대해 “반복되는 산재 사망은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며 ‘죽음을 용인하는’ 사회에 대해 참담함을 토로했다. 대통령이 직접 산재 문제를 언급하며 강한 어조로 개선 의지를 밝힌 것은, 그 자체로 우리 사회에 큰 울림을 주었다. 국무회의 이후 법무부는 전담검사제·전담수사단 구축, 고용노동부는 징벌적 손해배상·중대재해처벌법 개정·공공입찰 제한, 금융위원회는 대출 제외 등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대책이 실효성을 거두려면 모든 영역의 산재 관련 업무를 관할할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수준에서 현안에 즉자적으로 대응하는 데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국무조정실에서 상시 조직으로 각 부처의 산재 예방 활동을 통합하는 기구를 만들고 여기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산재 예방·보상 행정조직을 강화해야 한다.
산재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몇가지 대책으로 막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1년에 약 500명의 노동자가 일하다 죽는 건설업의 경우 다단계 하도급 금지, 적정(안전) 임금제, 발주처 책임 강화, 고령 및 이주노동자 보호 등 다양한 대책이 필요한데 각 정책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 이러한 대책을 평가·개선하고 지속적으로 일관되게 추진할 수 있는 행정 조직과 법제도 개혁이 병행돼야 한다. 대통령의 관심이 있을 때만 잠깐 반짝하는 정책이 되어서는 안 된다.
지난 8월1일, 국정기획위원회는 정부에 건설업과 제조업, 공공기관의 원·하청 통합 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 의무화, 산재 예방조치를 소홀히 한 사업주에 대한 처벌 강화, 작업중지권 요건 완화, 산재 심사 지연에 따른 고통을 줄이기 위한 산재 선보장 제도 도입 등을 건의했다고 한다. 산재의 근본 원인에 대한 대책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나 이러한 정책을 추진할 행정조직을 ‘고용노동부 노동안전 1차관 신설’로 제시한 것은 산재 사망 근절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담아내기에 미흡하다.
한국의 산재 예방·보상 행정의 전문성 부족은 오랫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미국·핀란드 등의 산업안전보건연구원처럼 데이터 기반 정책과 예방 전략 수립을 위한 싱크탱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국책 연구원 하나 없는 실정이다. 효과적인 산재 예방을 위해서는 산업별 위험 분석 및 사고 원인 조사에 필요한 전문 수사·감독 역시 필요하다. 기술·의학·법률 등 고도의 전문 인력을 확보해야 하는데, 별도의 전문직군을 만들어 교육 훈련을 해야 한다. 또 지금처럼 산재 관련 부서가 잦은 순환보직과 민원 업무 과중으로 기피 부서가 된 상태에선 효과적인 산재 예방·보상 정책 집행을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현장 곳곳을 찾아가는 근로감독관은 전문성을 확보해야 하며, 불시점검 권한 등 실질적인 감독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 또 소규모·영세 사업장, 플랫폼 노동자, 건설노동자, 비정규직 노동자 등 산재 취약계층에 대한 감독뿐 아니라 충분한 지원이 있어야 산재 사망을 막을 수 있다. 현재 23곳에 불과한 근로자건강센터를 지역 기반의 직업건강안전센터로 재편하고 전국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위험이 있는 현장에 규제와 함께 지원이 들어가야 한다.
이렇듯, 산재 예방·보상 행정에 필요한 통합성, 전문성, 현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노동부의 한 부서가 아니라 독립적인 외청 형태의 조직이 필요하다. 그 필요성은 2010년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됐고, 2020년 경사노위 합의사항이기도 하다. 청장이 임기를 보장받고 예산편성권, 인사권 등을 가진 독립적인 행정조직이 필요하다.
국민의 생명 및 안전을 지키는 산재 예방·보상 정책만큼은 정권이 바뀌어도 일관성 있게 추진되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윤석열 정부가 기업의 자율규제라는 명목으로 규제 완화를 시도하고 산재 카르텔 운운하며 산재 노동자들을 협박하는 등 국가의 책임을 방기한 결과, 산재 사망이 줄지 않고 산재 노동자들의 고통이 가중됐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반복되는 산재 사망의 고리를 끊는 것은 대통령 한 사람의 결단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노동계와 시민사회, 기업, 정부, 국회 등 실질적 산재 예방·보상 정책의 여러 주체가 모두 참여하는 협업 시스템을 설계하는 일이 바로 대통령의 리더십이 발휘돼야 할 지점이다.
이러한 협업 시스템과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고 그 이행 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대통령 직속 ‘산재예방보상개혁위원회’ 설치가 절실하다. 1970년대 초, 산업재해가 사회적 재난으로 번지던 영국은 로벤스위원회를 가동해 전국 산업 현장을 샅샅이 조사하고 국민적 공론화 과정을 거쳐 산업안전보건청을 설립했다. 그 결과 산재 사망률을 절반으로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이제 한국도 그 경험을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대통령 직속 위원회 설치야말로 국민 생명을 지키는 가장 강력하고 확실한 첫걸음이다.
12·3 불법계엄 관련 내란·외환 의혹을 수사하는 조은석 내란 특별검사팀이 “김용대 드론작전사령관이 이른바 ‘V(대통령) 보고서’ 내용을 직접 손봤다”는 취지의 드론사 내부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사령관이 직접 ‘용산’에 찾아가 V 보고서를 보고했다”는 진술도 나왔다. V 보고서 관여 의혹을 전면 부인하는 김 사령관 주장과 상반되는 진술들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검팀은 이를 토대로 윤석열 전 대통령이 김 사령관으로부터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을 사전에 보고 받았는지 수사 중이다.
17일 경향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특검팀은 최근 복수의 드론사 소속 현역 장교들을 조사하면서 “김 사령관 지시로 V 보고서에 무인기 전단 살포와 살포 지점에 대한 내용을 넣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특검팀이 확보한 V 보고서에는 경기 연천에 있는 ‘드론사 산하 103대대가 무인기를 평양에 보내 정찰하고 전단을 살포한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김 사령관이 이 내용을 V 보고서에 실으라고 지시했다는 취지다. 한 드론사 관계자는 “실무진이 올린 V 보고서를 김 사령관이 2~3회에 걸쳐 직접 수정하기도 했다”고 진술했다. 김 사령관이 V 보고서 작성을 지휘하고 수정하는 등 직접 관여했다는 게 진술 내용의 골자다.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이 불법계엄 명분을 쌓기 위해 평양에 무인기를 침투하는 등 북한 도발을 유도하려 했다는 외환 의혹을 수사 중이다. V 보고서는 평양 무인기 침투작전 계획이 상세히 정리된 드론사 내부 보고서로, 무인기 작전과 윤 전 대통령과의 연관성을 드러내는 핵심 증거로 꼽힌다. 특검팀은 드론사가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을 윤 전 대통령에게 사전에 보고하기 위해 V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의심한다. 특검팀은 드론사가 지난해 6월 소속 장교 4~6명으로 구성된 기획팀을 구성했고 한 달 뒤 이 문건을 작성했다고 보고 있다.
윤 전 대통령이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을 김 사령관 등으로부터 사전에 직접 보고받았을 가능성도 주목하고 있다. 특검팀은 최근 복수의 드론사 관계자들을 조사하면서 “(김 사령관의) 보좌관으로부터 ‘사령관이 용산으로 출장가셔서 (무인기 작전을) 보고하셨다’고 들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보고가 실제 이뤄진 뒤 이를 김 사령관 측근을 통해 전달받았다는 내부자 진술을 확보한 것이다. 앞서 특검팀은 드론사 관계자로부터 “‘김 사령관이 V 보고서를 여러 부 출력해 용산에 보고하러 간다’는 얘기를 들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김 사령관은 V 보고서 존재 여부에 대해 부인하지 않으면서도 윤 전 대통령에게 이를 직접 보고했다는 의혹은 인정하지 않고 있다. 김 사령관은 지난 14일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하면서 “V 보고서라는 용어는 쓴 적이 없다”며 “대통령한테 제가 보고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또 김 사령관은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에 대해 “북한의 오물 풍선으로 국민의 피해가 커진 상황에서 야전 지휘관으로서 대응책을 생각해 보고한 것”이라며 “윤 전 대통령이나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지시로부터 시작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이날 김 사령관을 재소환해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과 관련해 윤 전 대통령에게 대면 보고를 했는지,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을 건너뛰고 작전을 진행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승오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도 이날 피의자 신분으로 나와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이 정상적인 지휘 체계에서 진행됐는지 등을 조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드론사 내부 관계자 진술을 확보하며 혐의를 다져온 특검팀이 조만간 김 사령관 구속영장 재청구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수원강제추행변호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