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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경남도, 고수온 피해 대비 양식어류 긴급방류 시작 |
내용 | 경남도는 도내 전 해역으로 고수온 주의보가 확대됨에 따라 고성을 시작으로 양식어류 긴급 방류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도내 해역의 일일 평균 수온이 27도를 넘어서고 있다. 양식어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난 8일 고성 해상가두리양식장에서 조피볼락 치어 8만 마리를 올해 처음으로 긴급 방류했다.
도는 도내 어류 양식 20개 어가로부터 조피볼락·쥐치·숭어·넙치 등 고수온 취약 품종 158만 마리에 대한 긴급 방류 신청을 받았다. 질병검사 결과 이상이 없으면 방류하고 어가에는 재난지원금이 지원된다.
고성에 이어 통영, 거제, 남해에서도 고수온 피해 발생 전 순차적으로 어류를 방류할 계획이다.
도는 양식수산물 재해보험의 어업인 자부담 보험료에 대한 지방비 지원율을 지난해 60%에서 올해 70%로 확대함에 따라 보험 가입 어민이 늘고 있다.
7월 말 기준, 지난해 364건이었던 양식재해보험 가입 건수가 올해는 741건으로 2배 이상 올랐다.
지난해 고수온으로 112억 원의 큰 피해를 본 멍게는 지난해 1건 가입에 그쳤지만 올해 68건으로 증가했다.
경남도는 지난 9일 도내 첫 고수온 주의보 발표와 함께 고수온 종합상황실을 가동하고, 피해가 우려되는 해역 10곳에 현장지도반을 운영하고 있다.
벼랑 끝에 몰렸던 여천NCC가 DL그룹(옛 대림산업)의 유상증자 결정으로 일단 부도위기에서 가까스로 벗어났다. 그러나 업황 부진에다 공동 대주주인 DL그룹과 한화그룹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어 불확실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DL그룹은 11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DL케미칼에 약 1778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기로 했다. DL케미칼이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운영자금 목적으로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계획을 밝힌 데 따른 것이다.
문제는 여천NCC 자금지원 과정에서 DL과 한화 간 갈등이 고스란히 노출됐다는 것이다.
DL은 이사회 직후 자료를 내고 “한화 측 주장처럼 아무런 원인 분석 없이 증자만 반복하는 것은 여천NCC 경쟁력에 해악을 끼치는 ‘묻지마 지원’이고 공동 대주주로서 무책임한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이자 배임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여천NCC가 산업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가격으로 원료 공급 협상을 제안했지만, 한화 측이 여천NCC에 손해를 입히는 계약안을 고집했다고도 주장했다.
한화도 즉각 자료를 내고 “명백한 사실 왜곡”이라고 반박했다. 한화는 “여천NCC는 올해 초 국세청 세무조사에서 대림케미칼에 판매하는 에틸렌 등 제품에 대해 저가공급으로 법인세 등 추징세 1006억원을 부과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에틸렌과 대림 측에만 거래되는 C4RF1 등은 국세청 조사에서 ‘시장가 대비 저가 거래’로 지목받은 대표 품목”이라며 “국세청 추징금의 96%를 차지하고 있다”고 했다. 저가공급 계약은 한화가 아닌 DL 문제라는 취지다.
여천NCC는 한화솔루션(옛 한화석유화학)과 DL케미칼이 합작해 설립한 국내 에틸렌 생산능력 3위 기업이다. 최근 중국발 공급과잉 여파와 실적 부진으로 채무불이행(디폴트)에 몰렸다. 지난 6월 주주사들에 3000억원가량의 추가 자금을 요청하고, 지난 8일 전남 여수 3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한화솔루션은 1500억원 추가 자금을 대여하기로 이사회에서 결정하는 등 여천NCC를 회생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왔지만, DL은 회생보다 기업재무구조 개선(워크아웃)에 중점을 두며 회생 결정을 미뤄왔다.
미 NASA·에어로바이런먼트2028년 발사 ‘스카이폴’ 계획함재기 실은 항공모함과 비슷
착륙 없이 공중서 헬기 방출헬기는 지하 투시해 물 탐색
1917년 8월2일, 영국 해군 순양함 ‘HMS 퓨리어스’에서 예사롭지 않은 풍경이 펼쳐진다. 승합차보다 조금 긴 길이 5.8m짜리 전투기가 프로펠러를 돌리며 공중에서 퓨리어스호로 다가오더니 갑판으로 사뿐히 내려앉은 것이다.
퓨리어스호는 본래 거대한 함포를 발사하는 순양함으로 설계됐다. 하지만 건조 도중 갑판 일부에 이착륙 목적의 판자를 설치하는 변형을 거쳐 사상 최초의 ‘항공모함’이 된 것이다.
육지 비행장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대규모 항공 전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항공모함은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강력한 군사력의 상징이 됐다. 현재 글로벌 패권을 차지한 미국의 힘은 10여척의 항공모함에서 나온다. 미국의 경쟁자로 떠오른 중국이 항공모함 규모를 빠르게 늘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런데 항공모함과 매우 비슷한 작동 구조를 가진 물체가 태양계 4번째 행성이며 인류의 유력한 정착 후보지인 화성을 향해 2028년 파견될 예정이다. 바다가 없고, 군사력을 과시할 국가도 없는 화성에 ‘유사 항공모함’이 간다니 무슨 말일까.
화성 하늘에 무인기 방출
최근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미 우주기업 에어로바이런먼트는 화성 하늘에 비행체를 다수 띄우는 것을 목표로 한 ‘스카이폴’ 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스카이폴은 무인 헬기 6대, 그리고 이 헬기들을 탑재할 원뿔 모양의 ‘비행 캡슐’로 이뤄진다. 지구로 치면 함재기와 항공모함이다. 그런데 차이점이 있다. 활동 무대가 다르다. 지구의 항공모함은 바다에, 화성의 비행 캡슐은 하늘에 떠 있다.
에어로바이런먼트가 미래를 상상해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한 동영상을 보면 비행 캡슐은 우주에서 화성 대기권으로 돌입한 뒤 낙하산을 활짝 펼친다. 지상으로 떨어지는 속도를 줄이는 것이다. 그러더니 돌연 비행 캡슐 바닥을 공중에서 날려버리고, 내부에 실린 무인 헬기 6대를 외부에 드러낸다.
무인 헬기들은 자신의 머리에 달린 회전 날개를 세차게 돌리기 시작한다. 회전 날개 속도가 빨라지자 헬기들은 비행 캡슐 밖으로 잇따라 튀어 나간다. 그러고는 화성 하늘을 누빈다.
‘선배 무인 헬기’ 노하우 흡수
지구도 아닌 화성에서 정말 무인 헬기를 띄울 수 있을까. 가능하다. 이미 화성 하늘에서 시험용 무인 헬기 1대가 나는 데 성공했다. 2021년 NASA가 띄운 ‘인제뉴어티’ 얘기다.
인제뉴어티는 동체 머리 부위에 달린 길이 1.2m짜리 회전 날개를 전기 모터로 돌려 지구가 아닌 다른 천체 대기권에서 처음 동력 비행을 했다. 별것 아닌 듯 보이지만 인류 우주 개척사에 길이 남을 기록이다. 지구 밖에서 로켓을 쓰지 않고도 날아다닐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기 때문이다.
인제뉴어티는 분당 2400회라는 빠른 속도로 회전 날개를 돌렸다. 지구 헬기의 수배에 달하는 속도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다. 화성 대기가 희박해서다. 대기 밀도가 지구의 1%밖에 되지 않는다. 회전 날개로 휘저을 기체 자체가 크게 부족하다. 인제뉴어티는 회전 날개를 초고속으로 돌려 공중에 뜨는 힘, 즉 양력을 쥐어짜낸 것이다.
인제뉴어티는 화성에서 1004일 동안 72번이나 날았다. 에어로바이런먼트는 공식 자료를 통해 “NASA에서 인제뉴어티에 들어간 기술을 이전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무인 헬기 6대가 서로 통신을 주고받으며 적절한 비행 방향과 범위를 정하도록 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새로운 도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28년 지구에서 출발
무인 헬기 6대의 목표는 인간이 장기간 생활할 화성 기지 후보지를 찾는 것이다. 고성능 카메라로 화성 표면을 찍고, 특수 레이더로 지하를 투시할 예정이다. 달랑 1대가 아니라 6대가 날아다니는 만큼 탐사 속도도 빠를 것으로 보인다.
에어로바이런먼트는 “기지 후보지는 물을 얻을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고 했다.
물은 기지 생활자들의 생존에 필수적인 물질이다. 그런데 물을 매번 우주선을 이용해 지구에서 화성으로 퍼 나르면 운송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 무인 헬기 6대는 물 소재지를 탐색해 ‘현지 급수’를 실현하기 위한 첨병이다.
비행 캡슐은 무인 헬기를 싣고 2028년 지구에서 발사될 예정이다. 발사 뒤 약 6개월 동안 우주를 날아 화성에 도착한다. 에어로바이런먼트는 “무인 헬기는 화성에 생명체가 있었는지 확인하는 연구에도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10일 오후 2시쯤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KSPO돔)에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협박글을 받았다는 신고가 접수 돼 콘서트를 기다리던 관객 등이 긴급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경찰은 수색을 벌인 뒤 해당 협박글이 허위인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또 이번 사건을 최근 반복된 ‘일본발 협박 팩스’의 하나로 보고 발신자를 쫓고 있다.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한국체육산업개발은 ‘KSPO돔에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내용의 협박글을 팩스로 받은 뒤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경기장 내부에 있던 이용객 2000명을 전부 대피시키고 특공대와 폭발물 탐지견 등을 투입해 폭발물 수색 작업을 벌였다. 이날 오후 4시20분쯤까지 수색이 진행됐고 폭발물은 확인되지 않았다. 경찰은 해당 팩스가 허위라고 판단하고 수색을 종료했다.
이날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선 남성 그룹 ‘더보이즈’의 월드투어 콘서트가 열릴 예정이었다. 더보이즈 소속사 원헌드레드는 “공연장 내부 시설 점검으로 인해 하우스 오픈 및 공연 시작 시간이 부득이하게 연기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경찰에 따르면 수색 종료 이후 경기장 통제가 해제돼 관객들이 재입장하고 있다.
엑스(X·옛 트위터) 등 SNS에는 폭발물 설치 협박글로 보이는 문건이 유포됐다. 이 내용을 보면 “KSPO돔 여러 곳에 고성능 폭탄을 여러 개 설치했다”며 “폭발 시간은 10일 오후 4시 43분부터 8시 10분까지”라는 내용이 담겼다. 또 “테러를 일으킬 수밖에 없다”는 등 구체적인 의미를 알기 어려운 문구와 이를 번역한 일본어가 쓰여 있었다. 발신자는 자신을 변호사라고 소개했다.
경찰 관계자는 “(협박 팩스가) 최근 반복된 ‘일본발 협박 팩스’의 일환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협박글 전송 수단이 팩스인 점, 발신자를 변호사로 한 점, 협박글의 몇 가지 표현 등이 이전 유사 사건과 일치한다고 한다.
앞서 경찰은 지난 1월 한 일본 변호사 명의로 법원·검찰, 학교 등 국내 주요 시설에 테러를 저지르겠다고 예고한 협박성 메일·팩스가 전송된 사건 38건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7일에는 “학생들에게 황산 테러를 하겠다”는 내용의 112 신고가 접수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팩스 발신지 등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연일 이어지는 무더위로 인해 온열질환자가 3400명 가까이 발생했다. 온열질환 추정 사망자는 21명으로 늘었다.
10일 질병관리청과 행정안전부 국민안전관리 일일상황보고에 따르면 전날 하루 전국 500여곳 응급실을 찾은 온열질환자는 6명(잠정)으로 집계됐다. 지난 8일에는 11명의 온열질환자와 사망자 1명(전남)이 추가로 발생했다.
이로써 지난 5월15일부터 가동된 온열감시체계를 통해 전날까지 집계된 온열질환자는 누적 3387명이 됐다. 하루 온열질환자 수는 지난달 22일부터 9일 연속 하루 100명 넘게 나오다가 이달 초부터 환자 수가 줄어드는 추세다.
연령대별로는 전체 환자 중 65세 이상 고령층이 31.4%(1065명)로 가장 많았고, 50대(19.6%·661명)가 뒤를 이었다. 성별로는 남성이 2652명(78.3%)으로 다수를 차지했으며, 질환별로는 열탈진이 2099명(62%)으로 가장 많았다. 발생 장소는 작업장이 31.7%(1074명)로 실외 비중이 높았다.
열경련·열실신·열탈진(일사병)·열사병 등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이다. 통상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제때 조치하지 않으면 의식 저하가 나타나면서 생명이 위태로울 수도 있다.
가축 피해도 심각하다. 지난 5월20일부터 이달 8일까지 폐사된 가축은 총 148만3982마리로, 이 중 94.6%(140만4436마리)가 닭과 오리 등 가금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축 피해 규모는 전년 동기(56만1881마리) 대비 약 3배다. 인터넷비교사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