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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주식앱 ‘존 윅’ 스핀오프 ‘발레리나’ 내일 개봉···“판을 바꿔. 여자처럼 싸워” |
내용 | 주식앱 “판을 바꿔. 임기응변으로 대응하고 속임수를 써서 너의 장점을 살려. 끌려가지 말고 여자처럼 싸워.”
<존 윅> 시리즈의 스핀오프(spin off·파생작) <발레리나>가 6일 개봉한다. 기존 존 윅(키아누 리브스)이 아닌 여성 킬러를 앞세워 ‘여성판 존 윅’으로도 불린다.
연약하고 우아한 발레리나를 떠올렸다면 오산이다. 주인공 이브(아나 데 아르마스)는 맨몸은 물론이고 TV 리모컨, 프라이팬, 스케이트 신발, 차 문까지 주변 사물을 모두 동원해 적을 때려눕힌다. 물리적 힘이 밀려도, 수적 열세여도 그는 개의치 않고 ‘여자처럼’ 싸운다. 특히 후반부에서 화염방사기를 들고 적을 제압하는 액션신이 압권이다.
영화는 이브의 어린 시절 끔찍한 기억으로부터 출발한다. 정체 모를 암살 조직이 집에 침입한다. 이들은 이브의 아버지에게 무자비한 공격을 퍼붓는다. 아버지는 어린 딸을 보호하려 그를 숨기지만, 이브는 아버지를 도우려 적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적에게 총까지 쏜다. 하지만 심한 부상을 당한 아버지는 이내 숨을 거둔다.
복수심에 불타는 이브는 암살자 양성 조직인 루스카 로마를 찾아, 그곳의 수장 디렉터(안젤리카 휴스턴)를 만난다. 무용을 공부하던 소녀 이브는 디렉터가 운영하는 극장에서 ‘암살자 발레리나’로 성장한다. 이브는 토슈즈가 피로 물들고 무대가 핏빛으로 얼룩질 때까지 발레를 연습한다. 무술 훈련도 독하게 한다. 체구가 작고 힘이 부족한 이브는 처음엔 몸집이 큰 남성들에게 패배한다.
무술 선생의 한 마디는 이브를 성장케 한다. “넌 상대의 판에서 놀아나니까 지는 것이다. 판을 바꿔.” 숱한 실패와 거듭된 훈련 끝에 그는 물리적 열세에 밀리지 않고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유능한 킬러가 된다. 이때 무술 선생이 덧붙인 “여자처럼 싸워”는 영화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OST) 제목(Fight Like A Girl)이기도 하다.
이브의 첫 임무는 납치 위험에 놓인 한 고객의 딸을 보호하는 것이다. 여기서 한국인에게 익숙한 인물 두 명이 등장한다. 보호 대상인 카틀라 박을 배우 최수영(소녀시대 수영)이 연기했고, 그를 납치하려는 조직원을 정두홍 무술감독이 연기했다.
이브는 ‘알면 다친다’는 주변의 만류에도 아버지를 죽인 종교 조직의 실체를 쫓는다. 이브가 조직원들이 모여 사는 마을인 할슈타트를 찾아 복수극을 펼치는 부분에서 액션의 쾌감이 휘몰아친다. 마을 주민 모두가 킬러인 것 같은 기묘한 분위기와 이에 홀로 맞서는 이브의 고군분투는 짜릿함을 더한다.
<발레리나>는 <존 윅> 시리즈 전작 4편(<존 윅>, <존 윅 - 리로드>, <존 윅 3: 파라벨룸>, <존 윅 4>)과 세계관을 공유한다. 규율을 금과옥조처럼 지켜야 하는 설정 등이 같고, <존 윅>의 팬이라면 익숙할 콘티넨탈 호텔도 나온다. 비중은 적으나 존 윅도 등장해 반가움을 더한다. 존 윅과 이브가 맞붙는 장면은 오직 <발레리나>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액션신이다.
시간적 배경은 <존 윅 3: 파라벨룸>과 같다. 디렉터가 극장으로 찾아온 존 윅의 부탁을 들어주며 그와 나누는 대화를 이브가 엿듣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대화 내용은 <존 윅 3: 파라벨룸>에도 나온 것이다.
<존 윅> 시리즈를 연출한 채드 스타헬스키가 제작을 맡았고 <언더월드> 시리즈의 렌 와이즈먼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러닝타임 124분. 청소년 관람 불가.
올해 역대급 폭염으로 온열질환자가 잇따르면서 119구급 출동이 1년 전보다 144%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소방청에 따르면 올해 폭염 대응 기간 시작일인 5월15일부터 7월31일까지 온열질환 관련 신고로 인한 119구급 출동은 2467건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1010건) 대비 144.3% 늘어난 수치다.
지난해의 경우 온열질환으로 인한 119구급 출동 건수는 총 3381건이었다. 이 중 7∼8월 두 달간 출동 건수가 전체의 74.0%(2503건)를 차지했고, 그 중에서도 8월에 1826건(54.0%)이 집중됐다.
소방청은 “작년 추세를 고려할 때 올해도 8월에 폭염으로 인한 119 출동이 폭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소방청은 이에 따라 9월30일까지 폭염 대응 기간으로 설정하고 전국 119구급차 1660대를 폭염 대응 체계로 전환했다. 모든 구급차에 생리식염수, 얼음조끼, 얼음팩, 정맥주사 세트, 전해질 보충용 음료, 물 스프레이 등 폭염 대응 물품 9종을 보강했다.
또 출동 공백 발생 시 구급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소방 펌프차에 구급 기능을 추가한 ‘펌뷸런스’ 1429대를 별도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응급상황 시 초기 대응 강화를 위해 전국 20개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 전문 의료진을 배치해 24시간 응급처치 상담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유병욱 소방청 119구급과장은 “통상 8월에 폭염이 더 기승을 부리면서 온열질환 출동이 크게 증가한다”며 “온열질환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망설이지 말고 119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팝의 전성기였던 1980~1990년대, 대중음악의 모든 기준은 미국과 영국에 맞춰져 있었다. 우리가 ‘영미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도 그 때문이다. 팝의 첨단 트렌드를 이끌던 쪽은 늘 본고장인 미국이었고, 때로는 미국 이상의 영향력을 발휘하던 영국이었다. 이는 흔히 ‘아이돌’로 불리는 틴팝 시장, 특히 보이밴드와 걸그룹 분야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MTV 시대가 열리던 1980년대 이후, 미국과 영국에서는 서로 다른 형태의 아이돌 그룹들이 쏟아져 나왔다. 걸그룹에 시선을 좁혀보면 영국에서는 바나나라마나 스파이스걸스처럼 발랄하고 경쾌한 댄스팝 그룹들이 인기를 끌었고, 미국에서는 R&B와 힙합 등 흑인음악을 기반으로 한 TLC, 엔 보그, 데스티니스 차일드 같은 그룹들이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중에서도 힙합 그룹 콘셉트로 활동한 TLC는 독보적인 존재였으며, 오늘날 소위 ‘걸크러시’ K팝 걸그룹들의 영원한 롤모델이 됐다.
21세기 이후 K팝이 대중음악 시장의 새로운 게임 체인저로 부상하며 가파른 성장을 이어왔지만, 스파이스걸스나 TLC처럼 팝의 ‘표준’이 됐다고 평가받는 팀은 쉽게 등장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팝 시장의 최전선에서 활약 중인 걸그룹 두 팀을 동시에 보유하게 됐다. 바로 세계 최고의 걸그룹으로 자리 잡은 블랙핑크와 올해 가장 성공한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의 주인공 걸그룹 헌트릭스다. 헌트릭스는 원작 애니메이션의 인기에 힘입어 ‘골든’(Golden)으로 미국 빌보드 핫100 차트 2위에 올랐는데, 고무적인 점은 5주 연속 최다 스트리밍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다.
‘골든’의 성공은 단순히 차트 성적에만 머물지 않는다. 이 곡은 세대와 국적을 초월해 K팝의 저변을 넓히는 데 일조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는 글로벌한 커버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고음이 폭발하는 후렴구는 아마추어는 물론 프로 가수들에게도 도전 의식을 자극하고 있고, 이로 인해 수많은 화제의 커버 영상들이 쏟아지고 있다. 언뜻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주제곡 ‘렛 잇 고’(Let It Go) 열풍이 떠오른다. 필자가 미국에서 유학하던 시절, 길거리에서 어린이들이 엘사에 빙의해 ‘렛 잇 고’를 열창하던 모습이 지금은 ‘골든’과 케데헌으로 대체되고 있다.
블랙핑크는 현재 커리어 최초의 ‘스타디움 투어’를 진행 중이다. 그들의 뿌리라 할 수 있는 TLC의 나라 미국에서만 이미 세 차례의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고, 오는 15일에는 스파이스걸스가 섰던 바로 그곳, 영국 런던의 웸블리 스타디움에 오를 예정이다.
중요한 점은 이들이 더 이상 ‘K팝’이라는 제한된 장르 안에서만 이야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자랑하는 팬덤을 바탕으로, 이제는 명실상부한 팝 스타로서의 인지도와 영향력을 함께 갖추게 됐다. 로제의 ‘아파트’(APT.)가 만들어낸 대중적인 성공은 그 여정을 완성하는 화룡점정이었다.
케데헌과 블랙핑크의 성공은 물론 그 자체로도 주목할 만하지만, 그것이 더 깊은 의미를 지니는 이유는 이들의 존재가 팝 음악 산업의 지형 변화, 보다 정확히는 산업 내의 ‘권력 이동’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영미권 팝에 익숙한 기성세대들이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한국의 걸그룹은 어느덧 21세기 걸그룹의 대표 이미지이자 섬네일이 됐고, 이들의 음악은 새로운 세대의 주제곡이 되고 있다. 대중음악의 중심축이 조용히, 그러나 분명히 이동하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9일 “미꾸라지 한 마리가 사방팔방을 진흙탕으로 만들고 있다”며 한국사 강사 출신 보수 유튜버인 전한길씨를 비판했다.
안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겸 원내대표)과 선거관리위원회는 어제 벌어진 전한길 논란에 대해 당무감사를 실시하고, 전씨를 제명시켜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후보는 “대구, 경북에서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은 수치”라며 전씨를 옹호하는 김문수, 장동혁 후보를 비판했다.
그는 “지금도 이럴진대 김문수, 장동혁 후보가 당대표가 된다면 전한길 등 극우세력은 수렴청정을 하며 ‘당권 농단’을 자행할 것”이라며 “이재명 민주당이 바라는 탄핵옹호 정당, 내란정당의 길”이라고 적었다. 안 후보는 “전한길은 곧 국민의힘 해산의 길”이라며 “오랫동안 당의 지켜온 당원께서 침묵하신다면, 저런 미꾸라지가 당을 좌지우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는 “오직 저, 안철수만이 저들에게 굽실대지 않는다”며 “당을 지키고 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전주개인회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