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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행인 발 밟았는데 “억울···몰랐다” 40대 운전자, 항소심도 벌금형 |
내용 |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는 행인의 발을 밟고도 그대로 가버린 40대 운전자가 2심에서도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춘천지법 형사2부(부장판사 김성래)는 특정범죄가중법상 도주치상 혐의로 기소된 A씨(42)에게 벌금 5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유지했다고 2일 밝혔다.
A씨는 2023년 7월 11일 오후 8시 40분쯤 원주 한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차량을 몰다 횡단보도를 건너던 B씨(57)를 들이받고 바퀴가 발을 밟았지만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달아났다. 이 사고로 B씨는 약 12주간의 치료가 필요한 상처를 입었다.
A씨는 약식기소됐으나 이에 불복, 정식재판을 청구했다. 춘천지법 원주지원은 그러나 “피해자의 상해 정도와 운전 과실이 중하다”며 약식명령과 같은 벌금 500만원을 선고했다.
A씨는 “피해자를 충격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고 도주의 고의가 없었다”며 항소했다.
항소심 재판부의 판단은 달랐다.
재판부는 “사고로 인한 충격음과 B씨가 고통을 호소하는 신음이 사고 현장 옆 인도에 있던 행인도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작지 않았다”며 “행인이 차량을 쫓아가며 ‘사람을 쳤으니 서라’고 소리쳤던 점을 들어 A씨가 B씨를 충격했다는 인식을 했을 것이라고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 A씨가 법정에서 ‘자동차 좌측 바퀴가 덜컹거리는 감각을 느꼈다’는 취지로 진술한 점, A씨가 사이드미러를 통해 B씨를 쉽게 발견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 점도 유죄 근거로 삼았다.
재판부는 “원심의 양형 판단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인정할 만한 새로운 정상이나 사정변경이 없다”며 원심을 그대로 유지했다.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추석 황금연휴를 앞두고 하늘 길 넓히기 경쟁에 나섰다. 귀경·귀성과 여행 등으로 수백만명이 공항에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올해 상반기 부진했던 실적을 만회하겠다는 전략이다.
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 등 6개 LCC들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일찌감치 국내외 임시 운항편과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있다. 수익성이 높은 단거리 국제선을 중심으로 수백편까지 증편하고 있다.
LCC 업계 1위인 제주항공은 국제선에 총 234편을 추가 투입한다. 일본 80편, 동남아 86편, 중화권 36편, 대양주 32편 등으로 총 4만2000여석의 좌석을 늘린다. 인기가 높은 인천∼냐짱(나트랑), 시즈오카, 세부, 괌 노선 등에는 24편씩 증편한다. 이에 따라 지난해 추석 연휴에 비해 추가 공급하는 좌석 규모가 하루 평균 약 1800석 증가한다.
이스타항공도 총 126편을 더 띄운다. 인천발 다낭(18편), 냐짱(14편), 삿포로(22편), 타이베이(22편)를 비롯해 부산발 푸꾸옥(6편), 치앙마이(12편), 김포(32편) 등으로 오가는 항공편이다. 이에 따라 공급석은 기존 2만5000여석에서 4만9356석까지 2배 가까이 늘어난다. 지난해 추석 연휴에는 5000여석(30편)만 늘렸는데 올해는 추가 공급 좌석이 4.2배가량 증가한 셈이다.
지난해 추석 연휴에 증편하지 않았던 티웨이항공은 올해 연휴에는 총 1만7000여석의 추가 공급을 계획 중이다. 증편은 인천 및 대구발 일본·동남아 지역 노선에 집중될 예정이다.
에어부산은 부산발 나가사키(16편), 도야마(8편) 등 일본 노선에서 24편의 부정기편을 띄운다. 이에 따라 총 4320석의 좌석을 추가 공급한다. 진에어도 인천발 냐짱, 오사카 노선에서 5편씩, 타이베이 노선에서 11편을 증편하고 추가 스케줄 확대를 검토 중이다. 청주공항 거점 항공사인 에어로케이는 청주발 다낭 정기편을 5편 늘리고, 기타큐슈와 인천발 중국 다퉁 노선에서도 일부 증편한다.
LCC들이 이처럼 공격 마케팅에 나서는 것은 올해 상반기 출혈 경쟁과 고환율 영향 등으로 부진을 면치 못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상장 LCC 4곳은 올해 1분기 영업적자를 냈거나(제주항공·티웨이항공), 전년 동기 대비 40%가 넘는 영업이익 감소세(진에어·에어부산)를 보였다. 2분기 실적을 발표한 에어부산은 영업손실 111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최근 일본 노선 수요 둔화와 대형 항공사 선호 경향 등이 맞물려 LCC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다”면서 “예년보다 길어진 올해 추석 연휴가 사실상 연내 마지막 항공 대목인 만큼 LCC들이 사활을 걸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추석 연휴 기간 국내선에 1만여석을 추가 공급하며, 아시아나항공은 아직 증편 계획을 확정하지 않았다.
찰스 디킨스의 소설은 아니지만 비슷한 이야기다. 2025년 한국의 서울, 그중에서도 강남과 1기 신도시인 고양시 일산 이야기다. 두 도시 모두 초고령사회를 맞이하고 있지만, 그 풍경은 자못 대조적이다.
우연한 기회에 강남 재건축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을 돌아보았다. 유튜브에서 “우리 아파트에 살면 실버타운 갈 필요 없다”고 자랑하던 어느 재건축 조합장의 영상을 본 적이 있다. 직접 가보니 틀린 말이 아니었다. 여느 실버타운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커뮤니티 시설을 갖추고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엘리베이터 안에는 시니어 대상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홍보문이 여러 장 붙어 있다. 20% 남짓 낮은 건폐율로 널찍하게 확보한 지상부는 근사한 조경으로 공원을 조성해 놓았다.
강남은 노년층의 삶에 대한 기존의 통념을 깨뜨리고 있다. 한때 은퇴 후에는 강남을 떠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었지만, 현실은 그 반대였다. 은퇴한 중장년층이 강남을 떠나지 않은 배경에는 몇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다.
무엇보다 강남은 부동산 자산 가치가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로, 주택을 보유한 이들에게는 그 자체가 노후를 보장하는 자산이 된다. 낡은 아파트는 재건축을 통해 초고가 주택으로 변모했다. 또한 강남은 나이 들어 살기에 매우 유리한 도시가 됐다. 대형 종합병원, 다양한 문화시설, 편리한 교통망, 모든 생활 인프라가 밀집돼 있다. 은퇴 후 대안지로 주목받던 지방의 은퇴자 마을이나 귀촌지들은 생활 인프라 부족, 지역사회와의 단절, 의료 접근성 문제 등으로 인해 기대에 못 미쳤다.
압구정 재건축 수주전에 참여한 모 건설사는 노후에도 요양시설에 가지 않고 단지 내에서 의료·돌봄 서비스를 해결할 수 있는 주거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강남은 이제 노년의 부와 안락함을 상징하는 도시가 되어 그들만의 시니어타운으로 탈바꿈 중이다.
반면 일산의 모습은 쓸쓸하다. 1기 신도시로서 한때 젊은 세대의 보금자리이자 교육의 요람이었던 이곳은 이제 젊은이들이 떠나간 도시가 됐다. 활기 넘치던 학원가는 점차 사라지고, 그 자리에는 요양원과 노인복지시설이 들어서고 있다. 핫플레이스였던 대형 상권은 이미 몰락해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다. 아파트도 재건축을 앞두고 있지만 낮은 사업성으로 인해 전망이 불투명하다.
강남과 일산의 이러한 극명한 대조는 초고령사회 한국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강남은 자본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고령화 사회의 혜택을 누리지만, 일산은 젊은 세대의 이탈과 함께 도시의 활력을 잃고 쇠퇴의 길을 걷고 있다.
이 두 도시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시니어타운 강남은 고령화가 진행되더라도 자본의 힘으로 대처해 나갈 것이다. 문제는 강남이 될 수 없는, 고령 인구 비율이 높은 비강남 수도권 도시들이다. 일산은 그 도시들의 미래다. 이 지역들은 개별 아파트 재건축을 넘어 초고령사회에 맞게 도시 기능을 재구성해야 한다. 삶의 터전을 유지하면서도 노후에 맞게 공간과 관계를 조율하는 생활밀착형 도시 리뉴얼을 통해 ‘모두를 위한 고령친화도시’를 만들어야 한다. 강남이라는 성만 공고히 쌓고 모두를 성 밖으로 내모는 일은 없어야 한다.
국민의힘이 1일 “강력한 대여 투쟁을 전개하기로 했다”며 독재대응특별위원회를 발족했다. 국민의힘을 향한 특검 수사가 시작되고 더불어민주당 ‘3대 특검 종합대응특위’가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한 데 대한 맞대응으로 풀이된다.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은 독재대응특위를 발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위 위원장은 법조인 출신인 5선의 조배숙 의원이 맡는다.
송 비대위원장은 “독재대응특위는 조 위원장을 중심으로 특검의 부당한 야당 탄압, 정치보복 수사, 집권 여당의 특검에 대한 수사 개입 및 야당 의원 제명 추진 등 전방위적인 야당 말살 기도 행위, 대통령 재판의 공소 취소 등 삼권 분립을 위협하는 이재명 정권의 사법 장악 시도 등에 맞서 강력히 대여 투쟁을 전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내란·김건희·채상병 등 3대 특검이 국민의힘 의원들에 대한 압수수색 등 강제 수사를 본격화한 상황에서 당 차원의 대응 기구를 만든 것이다. 최근 특검이 국민의힘 의원들의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본격화하자 당 차원에서 강경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송 비대위원장이 지난달 초 의원총회에서 특검 수사 대응 기구를 당내에 만들겠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구성이 미뤄져왔다.
민주당 3대 특검 종합대응특위가 전날 서울구치소를 현장 방문해 윤석열 전 대통령의 수감 특혜 의혹 등을 지적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 상황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유상범 원내운영수석부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 TF 활동과 관련해 “‘특검 수사를 방해하면 가만두지 않겠다’는 공공연한 협박과 함께, 제보를 특검에 넘기겠다는 폭압적 행태의 더불어민주당에 민주는 사라지고 더불어독재만이 활개 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김건희 특검은 서울구치소에 머물며 건강상 이유 등으로 수사·재판 출석에 불응하고 있는 윤 전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에 착수했지만 집행이 불발됐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 5월 대선 기간에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1일 오전 전북 완주군 운주면 장선리 화산~운주 간 도로시설 개량공사 현장에서 60대 노동자가 감전돼 7m 아래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완주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33분쯤 전선 해체 작업을 하던 A씨(60대)가 전기에 감전돼 추락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소방당국이 도착했을 당시 A씨는 이미 심정지 상태였으며, 양팔과 가슴 부위에 화상을 입은 채 주변인들이 심폐소생술을 하고 있었다.
A씨는 인근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지만 끝내 숨졌다. 그는 이날 작업을 하기 위해 고용된 일용직 노동자로 확인됐다.
경찰과 노동 당국은 사고 경위를 확인한 뒤 중대 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적용 여부를 살펴볼 계획이다. 중고트럭매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