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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작년 한식사업체 50만4000여개…1년새 8300여개 줄어 |
내용 | 지난해 한식 산업 사업체가 50만여개로 1년 전보다 8000여개가 감소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이 28일 발표한 ‘2024년 한식산업 실태조사’를 보면 지난해 한식산업 사업체는 50만4657개로 전년(51만2979개)보다 1.6%(8322개) 줄었다. 업종별로 보면 한식 외식업이 46만219개(91%)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어 한식 제조업체가 4만4438개였다.
한식 산업 종사자는 130만236명으로 1년 새 0.8% 늘었다. 이 가운데 외식업 종사자가 108만5950명이고, 제조업 종사자가 21만4286명이다.
한식산업 사업체의 2023년 매출은 152조9848억원으로 전년보다 7.2% 늘었다. 이중 외식업 매출이 97조308억원, 제조업 매출이 55조9539억원이다.
외식업에서 한식 메뉴 매출은 90조1141억원, 제조업에서 한식 제품 매출은 46조7645억원이다.
한식 음식점과 주점업의 사업체 수와 한식 메뉴 매출은 전년보다 각각 2.1%, 3.9% 감소했다. 반면 한식 제조업의 사업체 수와 한식 제품 매출은 각각 3.5%, 17.1% 늘었다.
한식 외식업에서 제공하는 메뉴는 80.7%가 전통 한식과 가깝다(매우 가깝다 41.8%, 가까운 편이다 38.9%)고 응답했고 이는 지난해 82.6%(매우 가깝다 43.3%, 가까운 편이다 39.3%)보다 1.9%p(포인트) 감소해 퓨전 한식에 가깝다는 인식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조사 대상자의 80.7%는 한식 외식업에서 제공하는 메뉴가 전통 한식과 가깝다고 응답했다. 응답비율은 전년보다 1.9%포인트 낮아진 것이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국가통계포털과 국가농식품통계서비스(KASS), 농림축산식품부·한식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세계 유명 축구 경기를 전면에 내세운 ‘직관’ 마케팅이 잇따르고 있다. 경기 후원 소식을 광고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축구팬들과의 접점을 확대해 충성고객을 확보하려는 유통업계의 전략이다.
롯데웰푸드는 다음달 30일까지 ‘월드콘 먹고 2025 아이콘매치 직관하자’ 구매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월드콘 아이스크림을 구매한 후 영수증을 찍어 SNS 이벤트 페이지 QR코드로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2025 아이콘매치: 창의 귀환, 반격의 시작’(아이콘매치)을 관람권을 제공한다.
아이콘매치는 넥슨 온라인 축구게임 ‘FC 온라인’이 주최하는 대규모 친선 축구대회로 오는 9월13일(이벤트 매치)과 14일(메인 매치)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다. 박지성과 이영표, 디디에 드로그바, 잔루이지 부폰, 티에리 앙리, 리오 퍼디난드 등 은퇴한 세계적인 선수들이 대거 참여한다.
이벤트에 당첨된 100명 중 12명은 출전 선수와 하이파이브를 하고 프리미엄 좌석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으며, 12명에게는 경기를 보조하는 볼보이 체험권을 준다.
치킨 프랜차이즈 BBQ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세계 명문 구단인 스페인 FC바르셀로나 아시아투어 서울 매치 메인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다. FC바르셀로나와 FC서울의 경기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데, 6만4000석 중 절반에 가까운 3만석을 BBQ 고객과 가맹점주에게 제공한다. BBQ가 이 마케팅에 지출하는 금액은 1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FC바르셀로나가 한국을 찾는 것은 15년 만이다.
bhc도 지난 15일 치러진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 한·일전 티켓을 경품으로 내건 ‘직관찬스’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해외 현지 홈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있다. 파리바게뜨는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홋스퍼 홈경기 VIP티켓·여행상품권(2명)과 토트넘 굿즈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31일까지 진행한다. 파리바게뜨 애플리케이션으로 픽업 주문하거나 매장 결제·적립하는 경우 자동 응모되는 방식이다.
축구 경기 직관은 스포츠 마케팅 중 하나다. 화제성 있는 대형 경기를 활용해 매출 증대는 물론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는 효과가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축구팬이라고 하면 과거에는 남성에 국한됐지만 요즘은 남녀노소 관계없이 팬층이 다양해졌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도 타깃층이 넓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팬덤은 적극적인 소비층이라는 점도 기업들로서는 놓칠 수 없는 요인이다. 이종우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는 “특정 축구선수나 구단을 좋아하는데, 이를 직접 볼 수 있게 해주면 그 브랜드까지 좋아하게 되는 것”이라며 “예전에는 브랜드를 알리는 게 중요했지만 요즘은 브랜드가 하도 많아 실질적인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충성도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축구 관련 팝업스토어도 곳곳에서 열리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다음달 3일까지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제2의 메시’라 불리는 라민 야말의 이름과 등번호가 새겨진 유니폼 등 굿즈 600여종을 선보인다.
편의점 CU도 25일 한국프로축구연맹·디즈니코리아와 손잡고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서 ‘K리그-주토피아’ 팝업스토어를 연다.
미국과 일본이 외교·국방 고위 당국자의 정례 협의체인 ‘확장억제 대화’에서 미군의 핵무기 사용을 가정한 도상연습을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27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미·일은 확장억제 대화 일환으로 실시한 도상연습에서 동아시아에 위기가 발생해 미국이 핵무기를 쓰게 되는 시나리오를 설정했다.
미·일은 또 대국민 설명 등 핵무기를 사용할 때 뒤따르는 과제를 검토하고 어떻게 대응할지 조정했다. 양측은 미국이 일본에 제공하는 정보 범위도 협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도는 “일본과 미국이 미군 핵무기까지 포함한 논의를 하고 있다는 것이 판명된 것은 처음”이라며 “중국과 북한, 러시아의 군사 활동이 활발해지는 상황에서 미국 핵우산의 실효성을 확보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짚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유일한 전쟁 피폭국으로서 ‘핵무기 없는 세계’를 추구하면서도 미국 핵 억지력에 점점 더 의존하는 실태가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다만 교도는 핵무기 사용을 가정한 도상연습 등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진행됐는지는 구체적으로 보도하지 않았다. 최근의 양국 간 확장억제 대화는 지난달 초 미국 루이지애나주에서 열렸다.
지난해 12월 미·일은 지역 안보에 대한 도전 과제에 더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미국 핵우산을 포함한 확장 억제 지침을 처음 발표했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지침은 미·일 안전보장조약 제5조에 따라 미국이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양국이 취할 조치를 명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제5조는 미국이 일본 관할 하에 있는 영토를 무력 공격으로부터 방어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서울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과열 조짐을 보이던 주택 매수심리가 ‘6·27 부동산 대책’에 따른 고강도 대출 규제 시행으로 한풀 꺾였다. 강남 3구 등 서울 선호지역 아파트 거래량도 크게 줄었다.
27일 한국부동산원의 주간 아파트 수급동향을 보면, 7월 셋째주(21일 기준)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기준점(100)에 근접한 100.1까지 떨어졌다.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아파트 수요와 공급 간 균형 상태를 보여주는 지표로, 부동산원이 인터넷과 회원 중개업소 매물 건수 등을 분석해 산출한다.
매매수급지수는 0~200 사이 수치로 표시되는데 기준선(100)보다 수치가 높을수록 집을 팔려는 사람보다 사려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다. 100보다 낮으면 그 반대다.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이달 ‘3단계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시행을 앞두고 ‘막차 수요’가 몰렸던 6월 넷째주(23일 기준)에 104.2까지 올랐다가, 6·27 대책 시행 직후인 6월 다섯째주(30일 기준) 꺾이기 시작해 4주 연속 하락했다.
또 유사한 지표인 KB부동산의 ‘매수우위지수’도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 서울 부동산 매수우위지수는 6월30일 기준으로 99.3까지 올랐다가 이후 하락하기 시작해 7월21일 기준으로는 52.2까지 급락했다.
매수우위지수는 KB부동산이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응답을 집계한 결과로, 100을 초과할수록 ‘매수자 많음’을, 100 미만일수록 ‘매도자 많음’을 뜻한다.
주택 거래량과 거래금액도 위축된 매수심리를 반영해 큰 폭 감소했다.
부동산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6·27 대책 시행 전후 2개월간 서울 자치구별 아파트 매매거래량(7월25일 집계 기준)을 비교한 결과, 대책 시행 전인 6월1~27일 1만221건이던 거래량이 대책 시행일인 6월28일부터 이달 24일까지 2506건으로 75.5%나 줄었다.
올 들어 아파트값이 가파르게 올랐던 강남 3구(서초·강남·송파) 거래량은 1213건에서 491건으로 65.5% 줄었고, 강북 선호지역인 마포구(-88.9%)와 성동구(-90.9%)도 거래량이 대폭 감소했다. 서울 아파트 거래금액 역시 대책 전 약 13조4100억원에서 시행 후 2조9000억원으로 78.3% 급감했다.
수도권 아파트에 대한 선호가 여전한 만큼 시장에선 대출 규제로 과열 양상이 진정되는 동안 정부가 물량과 시기 등을 담은 구체적 공급 정책도 내놓아야 수요자들 불안 심리를 진정시킬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국민 1인당 기본 15만원을 지급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 일주일간 전체 대상자의 78.4%인 3967만명이 신청했다.
28일 행안부에 따르면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접수가 시작된 지난 21일부터 27일 자정까지 3967만3421명이 신청해 7조1200억원이 지급됐다.
2020년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54.4%)과 2021년 국민지원금(68.2%)에 비해 같은 기간 신청률이 각각 24.0%포인트, 10.2%포인트 높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지역별 신청률은 인천이 83.7%(252만6630명)로 전국에서 가장 높고, 전남이 70.4%(124만8487명)로 가장 낮았다. 서울은 대상자의 79.2%인 723만1588명이 신청을 마쳤다.
지급방식별 신청자는 신용·체크카드 2972만7451명, 선불카드 322만3629명,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카드) 611만5879명, 지류 60만6462명이다.
이날부터 요일제 적용은 해제됐다. 신청 마감 기한인 9월12일 오후 6시까지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카드사·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앱), 콜센터, 자동응답시스템(ARS)에서 할 수 있다. 오프라인 신청은 각 카드사 제휴 은행 영업점이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하면 된다.
소비쿠폰은 신청 다음 날부터 11월3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사용처는 대형마트와 백화점, 유흥업소를 제외한 연 매출 30억원 이하의 소상공인 업체 등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소비쿠폰 사용처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해 사용 가능 업종에 해당하는 매장에 ‘소비쿠폰 사용처 스티커’를 부착하도록 했다”며 “일부 카드사 앱, 지자체 홈페이지에서도 사용 가능 매장을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고 말했다. 인천폰테크, 피망머니, 부산홈페이지제작, 네이버마케팅, 피망머니, 대전폰테크, 천안개인회생, 천안폰테크, 평택이혼전문변호사, 홈페이지제작, 폰테크, , 부산폰테크, 홍콩명품쇼핑몰, 저신용장기렌트카, 여자레플리카사이트, 콘텐츠이용료 현금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