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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2분기 성장률 반등했지만 연간 1% 성장 관건은 ‘관세’ |
| 내용 | 한국 경제가 올해 2분기 0.6% 성장하면서 반등했다. 국내 정치 불확실성 해소로 민간소비가 살아난 데다 수출이 예상보다 호조를 보인 데 따른 것이다. 1분기 ‘-0.2%’라는 역성장 충격은 벗어났지만 여전히 한·미 관세 협상 변수가 남아 있어 연간 성장률이 기존 전망치(0.8%)보다 높은 1%대를 달성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속보치’를 보면, 실질 GDP는 전기 대비 0.6% 성장했다. 지난 5월 한은의 전망(0.5%)보다 0.1%포인트 높은 수치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0.5% 성장했다.
한국 경제는 지난해 1분기 1.2% ‘깜짝 성장’을 했지만 2분기 -0.2%로 고꾸라졌다. 이후 3분기(0.1%)와 4분기(0.1%) 사실상 제자리걸음을 하다 올해 1분기(-0.2%) 다시 뒷걸음질쳤다.
2분기 반등은 민간소비와 수출이 이끌었다. 항목별로 보면 민간소비는 승용차와 오락문화 중심으로 0.5% 늘었고, 정부소비도 1.2% 증가로 돌아섰다. 수출은 반도체와 석유·화학제품이 늘어 전 분기 -0.6%에서 4.2%로 증가 전환했다. 수입도 원유·천연가스 등 에너지류를 중심으로 3.8% 늘었다.
순수출(수출-수입)과 내수는 2분기 성장률을 0.3%포인트씩 끌어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내수의 성장 기여도가 1분기(-0.5%포인트)에 비해 큰 폭으로 개선됐다.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1.3% 증가해 실질 GDP 성장률(0.6%)을 웃돌았다.
다만, 건설투자와 설비투자는 1.5%씩 감소하면서 부진을 이어갔다.
2분기 성장률 호조로 시장에서는 연간 성장률 1% 달성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산술적으로 연간 성장률 1%대를 달성하려면 하반기 평균 성장률이 0.8%까지 나와야 한다.
일단 두 가지 요인이 엇갈린다. 한은은 3분기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등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집행으로 민간소비 등 내수가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2차 추경이 집행되면 성장률을 0.1%포인트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다고 했다.
한은은 그러나 미국 관세 협상 결과에 따라 3분기 수출이 꺾일 가능성을 거론했다. 지금까지는 수출이 호조를 보였지만 관세 영향이 3분기에 본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동원 한은 경제통계2국장은 상호관세율 15% 등 일본과 비슷한 수준으로 관세가 정해진다면 “5월 전망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고, 약간 안 좋은 정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연간 1%대 성장을 하려면 2분기 성장률이 0.8~0.9%는 나왔어야 한다”며 “3분기 때 소비쿠폰 효과를 감안한다 해도 건설투자, 설비투자가 계속 부진하기 때문에 올해 0%대 성장률은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했다.
부자는 사람들의 관심을 끈다. 선망이든 비난이든 자주 입길에 오르내리곤 한다. 소셜미디어 발달로 부자들의 일상을 더 쉽게 엿볼 수 있게 된 오늘날 이 같은 관심은 더욱 커졌다.
그렇다면 돈이 얼마 있어야 부자일까. 객관적 기준은 없다. 사람마다 판단 기준이 다르고, 시대에 따라 변하기도 한다.
이 책은 이토록 아리송한 부에 대해 탐구한다. 저자는 부가 대체 무엇이고, 누가 부자가 됐는지 질문을 던진다. 이는 각 시대의 사회·경제 구조와 맞닿아 있다. 예컨대 2차 산업혁명 시기에는 공업화학과 전기산업이 돈을 벌어다 줬고, 초기 정보화 시대에는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에 뛰어난 사람이 부자가 됐다.
저자는 메디치 가문 같은 전통 슈퍼리치부터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제프 베이조스 같은 오늘날 테크 기업 억만장자들까지 시대별 부자들을 살펴본다. 그러나 부자들의 이야기를 단순 나열하는 방식이 아니라 데이터를 활용하고 철학, 정치 등 다양한 시각에서 파헤친다.
부자가 있다면 필연적으로 빈자도 있다. 저자는 부의 집중이 사회적 문제가 될 수 있는 이유를 분석한다.
경제적 불평등에 숨은 성차별도 짚어낸다. 부유층에서 여성의 비율을 살펴보며 경제체제 전반적으로 여성의 부 축적과 성공을 가로막는 차별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지적한다.
돈은 생과 사를 가르기도 한다.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부유층의 감염률과 사망률이 가난한 사람들보다 낮았는데, 이는 실직의 위험 때문에 안전하지 않은 환경에서도 계속 일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부에 대해 흔히 갖는 생각들과 배치되는 내용들도 읽는 재미를 더한다. 서구 역사 전반에 걸쳐 귀족이 되는 건 부를 얻는 중요한 길 중 하나였다.
신분제가 없어진 지 오래인 오늘날까지도 부자를 귀족에 빗대곤 한다. 그런데 이 책에 따르면 일부 귀족은 상당히 가난했고, 빈곤한 귀족들은 ‘부르주아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활동’에 의존하기도 했다.
국가정보원이 최근 대북 라디오·TV 송출을 중단하자, 북한도 대북방송 방해 전파 송출을 중단했다고 한다. 이재명 정부 출범 후 남북이 확성기를 끈 데 이어 긴장 완화 조치를 주거니 받거니 하고 있는 셈이다.
국정원은 지난달 25일 취임한 이종석 원장 지시에 따라 실무 검토를 거쳐 직접 운영 또는 관리하던 인민의소리, 희망의메아리, 자유코리아방송 등 대북 라디오 방송을 지난 5일부터 순차적으로 중단했다. 중앙정보부 시절인 1973년 대북방송을 처음 시작한 후 52년 만이다. 대북 TV 방송도 지난 14일 자정을 끝으로 송출을 멈췄다. 앞서 지난해 1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남북관계를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선언한 후 북한이 통일의메아리·평양방송 등 대남 라디오 방송 송출을 중단했고, 남한이 18개월 만에 상응 조치를 한 것이다. 남한이 북한에 알리지 않고 대북방송을 중단하자, 이번에는 북한이 지난 22일 오후 10시를 기해 주민들이 방송을 듣지 못하게 하려고 송출하던 주파수 10여개를 중단하고, 2~3개 남겼다고 한다.
국내 일각에선 대북방송 중단이 북한 주민의 정보 접근권을 차단하는 인도주의적 문제라고 지적한다. 그렇게 볼 일이 아니다. 대북·대남 방송은 애초에 1970년대 체제 대결의 일환으로 시작된 냉전 시대의 유물이다. 대북 심리전의 일환으로 계속돼왔을 뿐이다.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정보 접근권이 인권의 문제이긴 하지만, 군사분계선 너머 북한 주민들에게 일방적·인위적으로 정보를 주입하는 것이 타당한지는 의문이다. 대북방송이 통일 문화 형성에 기여한다고 보기도 어렵다. 북한 주민에게 ‘자유’와 ‘인권’을 알리겠다며 보수단체가 대북전단을 날려보내고, 정부가 대북 확성기를 틀었지만 그 결과는 무엇이었나. 군사적 긴장 고조에 국민들의 걱정만 커졌을 뿐이다.
이재명 정부는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밝히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적대·흡수통일이 아니라 화해·협력을 추구한다는 점을 북한에 일관되게 발신해야 한다. 북한이 즉각 호응할 것을 기대할 순 없지만 조급할 이유는 없다. 지금은 남북이 확성기에 이어 방송을 중단했듯, 무너진 신뢰를 하나씩 쌓는 과정이 필요하다. 서로가 한반도 군사적 긴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다시 머리를 맞대고 대화하는 날도 올 것이다. 한반도 평화는 오직 평화적 수단으로 만들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충남 신평고 3학년 안현과 유동경은 제58회 대통령 금배 전국고교축구대회 8강전을 하루 앞두고 남다른 심경을 털어놨다. 둘에게 이번 대회는 8월 포르투갈 포르티모넨스 입단 전 고교에서 치르는 마지막 무대다.
올해 두 차례 전국대회에서 우승을 놓친 신평고에 금배는 마지막 기회다. 유동경은 “가벼운 마음으로 왔는데 내게는 신평고에서 마지막 대회니까 꼭 우승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안현도 “마지막이니 우승 한 번 하고 가자”고 같은 뜻을 전했다.
둘이 향할 포르티모넨스는 포르투갈 프리메이라리가 소속 팀이다. 포르투갈 리그는 젊은 선수들이 유럽 빅리그 진출 전 경험을 쌓는 무대로 평가받는다. 포르티모넨스는 리그 중하위권 팀이지만 젊은 선수 육성에 강점을 보인다. 이승우, 박지수, 김용학, 이예찬, 김태원 등 한국 A대표팀 및 연령별 대표 출신 선수들이 거쳐간 팀이다.
유동경은 롤모델로 전북 현대 이승우를 꼽았다. “이승우 선수 좋아해요”라며 수줍게 말한 유동경은 왼쪽 윙어로 “볼을 갖고 있을 때 치고 나가는 것과 앞으로 전진하는 것, 스피드가 장점”이라고 자평했다.
등번호 9번을 달고 스트라이커로 뛰는 안현은 “힘과 상대를 속이는 기술에 자신 있다”면서 “저의 적극성을 보고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했고, 움직임이나 패스 같은 것이 공격수답다고 하더라”며 구단의 평가를 전했다.
유동경은 다른 학교에서 뛰다 2학년 초 신평고에 와서 큰 변화를 겪었다. “선수들이 다 눈빛이 살아 있고, 경기 속도도 너무 빠르고 몸싸움 자체도 달라서 적응하는 데 오래 걸렸다”며 “감독님이 부딪쳐야 된다고 하셨다. 원래는 태클도 하지 않고 그냥 공만 차는 선수였는데, 지금은 태클도 많이 하고 많이 부딪친다”고 성장 과정을 설명했다.
함께 포르티모넨스 입단이 결정된 안현과 유동경은 같은 반 친구이기도 하다. “혼자 가는 것보다는 같이 가니까 덜 걱정된다”고 웃었다.
유럽에서의 목표는 명확하다. 안현은 “경기를 일단 다 뛰는 것, 득점을 계속하는 것이 목표다. 지금은 유스팀인데 최대한 빨리 A팀으로 올라가고 싶다. 한국에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며 배수의 진을 쳤다. 유동경은 “우선 가서 소통을 잘하고 싶다. 팀에 빨리 녹아들고 싶다”며 현실적인 목표를 잡았다.
금배에서 몇년을 더 뛸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물었다.
안현은 “다른 생각 하지 말고 그냥 운동만 하라”고 조언했다. 유동경은 “연애는 하지 말라고 하고 싶다”며 “내가 계속 안 해봐서 그런지 몰라도 여자친구가 없어야 축구에만 집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웃었다.
금배에서 활약하고 유럽 무대로 직행하는 선수들이 늘고 있다. 올해 제천에서도 미래 해외파의 꿈이 영글고 있다.
SK하이닉스가 올해 2분기 9조원대 영업이익을 거둬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갈아치웠다. 인공지능(AI)용 고대역폭메모리(HBM) 수요가 꾸준히 증가한 덕분이다. 회사는 투자 확대 방침을 밝히며 ‘HBM 공급 과잉’ 우려에는 선을 그었다.
SK하이닉스는 연결 기준 2분기 영업이익이 9조212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68.5%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매출은 22조2320억원으로 같은 기간 35.4% 늘었다. 기존 최고 기록이던 지난해 4분기(매출 19조7670억원·영업이익 8조828억원)를 넘어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다. 9조원대 영업이익은 반도체·모바일·가전 부문을 모두 포함한 삼성전자 전사가 거둔 2분기 영업이익(4조6000억원·잠정)의 2배에 달한다.
호실적을 이끈 원동력은 HBM이었다. 2분기는 무역 분쟁과 경기 불확실성으로 인한 수요 둔화 우려 속에 출발했다. 하지만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AI에 적극 투자하면서 AI용 메모리 수요 증가세가 지속됐다.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고객사들의 선제적인 구매도 이어졌다. SK하이닉스는 “D램과 낸드플래시 모두 예상을 웃도는 출하량을 기록했다”며 “D램은 HBM3E(5세대 HBM) 12단 판매를 본격 확대했다”고 전했다. HBM 시장 1위 사업자인 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를 비롯한 주요 고객사에 제품을 공급 중이다. 연내 6세대 HBM인 HBM4 양산도 준비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향후 시장 흐름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AI 모델 추론 기능 강화를 위한 기술기업들의 경쟁이 고성능·고용량 메모리 수요를 늘릴 것으로 내다봤다. 각국의 ‘소버린(주권) AI’ 구축 투자도 장기적으로 메모리 수요 증가의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송현종 SK하이닉스 사장은 콘퍼런스콜에서 “올해 투자를 기존 계획 대비 증가시킬 예정”이라며 “내년 HBM 공급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해 선제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HBM 생산을 위한 장비 투자가 중심이 된다.
일각에선 삼성전자와 마이크론이 HBM 시장에 본격 진입해 공급이 확대되면 가격 결정권이 고객사로 넘어가면서 제품 단가가 하락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미국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경쟁 심화로 내년 HBM 평균 가격이 올해보다 약 10% 감소할 것”이라며 SK하이닉스에 대한 투자 의견을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다. 그간 SK하이닉스는 HBM3E 12단 제품을 사실상 엔비디아에 독점 공급하면서 높은 마진을 확보해왔다.
최근 마이크론이 엔비디아에 HBM3E 12단 공급을 시작했고, 삼성전자도 납품을 시도 중이다. 이들 역시 HBM4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HBM4는 기존 제품보다 생산 원가가 높아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정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이 과제로 꼽힌다.
SK하이닉스는 이 같은 우려에도 선두를 지키겠다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송 사장은 “메모리 사업을 영위하는 한 경쟁은 회사가 받아들여야 하는 숙명”이라며 “메모리 시장은 선도 사업자가 일정한 협상력을 가질 수 있는 시장으로 변모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제품 개발과 양산, 공급 측면에서의 고객지향적 마인드, 이를 뒷받침하는 조직의 팀워크는 남들이 쉽게 카피할 수 없는 것”이라며 “새로운 AI 메모리에서도 리더십을 가져가겠다”고 말했다. 구미폰테크 자세히 보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