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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니쉬플라이구매 현대차그룹, 중국 광저우 수소버스 224대 추가 수주…“수소에너지 선도적 위상 이어갈 것”
내용
스페니쉬플라이구매 현대차그룹이 중국 3대 도시로 꼽히는 광둥성 광저우시에 수소전기버스 200여대를 공급한다. 중국 내에서 지금까지 이뤄진 수소버스 조달 사업 중 최대 규모의 수주다.
현대차그룹은 중국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법인 ‘HTWO(에이치투) 광저우’가 현지 상용차 업체인 카이워그룹과 함께 개발한 8.5m 수소버스가 지난 9일 광저우국영버스그룹이 발표한 ‘수소연료전지 도시버스 구매 프로젝트’ 입찰에서 종합평가 1위로 최종 낙찰됐다고 12일 밝혔다.
광저우국영버스그룹은 수소버스 총 450대를 도입할 예정으로, HTWO 광저우와 카이워그룹은 이 가운데 절반가량인 224대를 수주했다.
앞서 지난달 HTWO 광저우와 카이워그룹은 광저우국영버스그룹이 별도로 진행한 입찰에서도 종합평가 1위를 차지해 수소버스 50대 중 25대를 수주한 바 있다.
HTWO 광저우와 카이워그룹은 이들 수주를 통해 공급하는 수소버스 총 249대를 연내 인도할 예정이다.
이번 입찰 평가는 HTWO 광저우와 카이워그룹이 공동 개발한 수소버스의 우수한 품질과 내구성 등이 인정받은 결과라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8.5m 수소버스는 HTWO 광저우의 90㎾(킬로와트)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돼 발전 효율이 64%로 기존 내연기관을 뛰어넘을 뿐만 아니라, 5분간의 충전으로 복합 주행거리 최대 576㎞(현지 기준)를 확보했다.
저상 구조와 맞춤형 루프 설계를 통해 넓고 편리한 승차 공간도 제공한다. 아울러, 공기 저항을 줄인 전면 도어와 1.1m 미만의 짧은 리어 오버행(뒤 차축에서 차량의 뒤쪽 끝까지 거리) 설계가 업계 최초로 적용돼 차량의 주행성을 향상하는 동시에 내부에 6.1m의 대형 평면 구역을 확보해 쾌적한 공간과 승하차 편의성을 갖췄다.
HTWO 광저우는 현대차그룹이 2023년 해외에 건설한 첫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장이자 현대차그룹의 중국 내 수소사업 핵심 거점이다. 이번 수소버스 공급으로 연말까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을 누적 1000대 이상 조달하게 됐다.
HTWO 광저우 관계자는 “현지 파트너들과 협력해 수소가 광저우 내 청정교통의 주요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수소연료전지 기술 실증과 생태계 구축을 통해 수소에너지 시장에서 선도적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성적이 아니라 등산 횟수를 기준으로 학생들에게 주는 이색 장학금이 카이스트(KAIST)에 신설된다.
카이스트는 12일 권준하 신익산화물터미널 회장이 5억원 규모 ‘원금 보존형 유언대용신탁 펀드’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유언대용신탁 펀드는 유언자가 생전에 맡긴 자산을 사후에 지정한 수익자에게 자동 이전하는 상품이다.
카이스트는 권 회장이 기부한 5억원 규모의 펀드를 기반으로 그의 호를 딴 ‘미산 등산장학금’을 만들기로 했다. 성적이나 소득에 관계 없이 등산 횟수를 기준으로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학생들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등산 코스 완주 인증을 하면 연간 4회 이상은 30만원, 7회 이상은 70만원의 장학금을 준다. 장학금은 권 회장이 기부한 펀드의 원금은 그대로 둔 채 수익금만 가지고 운영된다.
카이스트 관계자는 “권 회장 제안으로 학업·연구 강도가 높은 학생들이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체력과 성취감을 기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등산장학금을 마련했다”며 “펀드를 활용한 원금 보존형 장학기금 조성은 처음으로, 연간 약 1억원의 수익이 안정적으로 발생해 반영구적으로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모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회장은 30년 이상 장기 간접 투자로 안정적 자산을 일궈온 투자·경영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국내에는 생소한 원금 보존형 펀드 기부 모델을 통해 그동안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대학 등에 110억원 이상을 기부해 왔다.
권 회장은 “원금을 보존하면서 수익으로 장학금을 지속할 수 있는 원금 보존형 펀드 기부는 매우 안정적이면서 부담이 적다”며 “제 인생에서 가장 잘한 세 가지가 펀드, 등선, 기부였고 이번 기부를 통해 카이스트 학생들에게도 선한 영향력이 널리 퍼졌으면 한다”고 말했다.